의학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합니다.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이사장 김봉옥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평원)은 의학 전 교육부터 의사의 평생 자기개발까지 의학교육의 모든 과정을 일관성 있고 통합적으로 연구하고 평가함으로써, 의학교육 전반의 체계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려는 목적으로 2003년 11월 2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의평원은 1998년에 설립되었던 한국의과대학인정평가위원회가 발전한 재단법인입니다.

의평원은 2014년 교육부로부터 평가인증기구로 인정받았으며 2015년에는 의과대학/의전원 평가인증 의무화 법이 제정되어 명실 공히 그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세계의학교육연합회로부터 평가인증 절차를 2016년 중에 마치면 우리나라 의학교육을 국제적 기준에 견줄만한 척도로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의평원은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의 평가를 위해서는 2016년까지 전국 의과대학(의전원 포함)을 대상으로 주기적 평가를 3회 완수하였고, 2012년에는 상시 평가 체제를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진력하였던 기본의학 교육과정 평가 중 임상의학 평가의 타당성을 제고하고 졸업 후 교육과 평생 교육에 관한 틀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가되지 않은 교육과정은 계획 없이 실행한 교육과정처럼 의미 없는 일이 되기 쉬우므로 의학교육의 전 과정의 평가체계를 통해 우리나라 의학교육의 발전을 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여러 사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루기 위하여 의평원 구성원은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정부와 의료계 그리고 의학교육 관련 단체와 기관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기대합니다.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이사장